오늘은 식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키우는 몬스테라 키우는 방법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몬스테라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마이더스의 손을 가진 분이라도 잘 키울 수 있는 대표적인 식물 중에 하나입니다. 그리고 실내정화효과까지 있어 식집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입니다. 그럼 몬스테라 키우는 방법과 물 주기, 가지치기, 분갈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몬스테라 키우기
몬스테라는 실내 공기정화 식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. 몬스테라를 키울 때 실내 온도를 16~2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 13도 이하로 떨어지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. 이처럼 몬스테라를 키울 때 간단하게 알면 좋은 내용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- 몬스테라 적정온도 : 18도 내외
- 몬스테라 광합성 정도 : 간접 빛이 좋고, 직사광선은 피하는게 좋아요. 그래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습니다!
- 몬스테라의 멋진 기능 : 공기정화를 도와주고 습도를 조절해주는 사랑스러운 친구예요.
- 몬스테라 꽃 : 몬스테라도 꽃이 필수 있습니다. 꽃은 흰색이에요.
- 몬스테라 꽃말 : 기쁘고 행복한 소식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고 헌신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어요.
- 몬스테라 기본 관리 : 몬스테라는 잎이 넓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어 가끔씩 잎에 있는 먼지만 제거해 주면 됩니다.
몬스테라 물 주기
몬스테라는 물을 많이 주면 안 되는 식물입니다. 물이 많이 주는 과습의 환경보다는 차라리 건조한 온도가 맞을 수 있어요. 물을 줄 때는 보통 다른 식물들과 마찬가지로 겉에 있는 흙이 말라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약 2~3일 정도 후에 충분히 수분 섭취가 될 수 있도록 물을 주면 됩니다.
물을 주는 주기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, 집에서 키울 경우 습도나 통풍 정도 등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너무 딱 맞춰서 주기적으로 물을 주기보다 흙이 마른 정도를 확인하고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. 그래서 겨울에는 물 주는 양을 조금 줄이고 주는 횟수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몬스테라 가지치기
몬스테라의 유명한 특징으로 초보자도 키우기 좋을 정도로 정말 잘 자라납니다. 생명력도 좋아서 키우다 보면 꽃과 열매가 피기도 한답니다. 그래서 몬스테라를 가지치기해서 삽목의 방법으로 번식도 손쉽게 할 수 있으니 가지 치기를 하면서 또 다른 재미의 몬스테라를 키우고 싶으면 가지치기한 몬스테라를 다른 화분에 옮겨 심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. 가지치기는 아래와 같은 방법과 순서로 진행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.
- 가지치기에 필요한 가위를 구비합니다. 이때 일반 가위보다는 가지치기 전용 가위가 좋고, 없다면 기존 가위를 불에 달구는 등의 소독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.
- 몬스테라는 다른 식물들과 다르게 공중 뿌리라는 것이 있습니다. 이 부분을 찾아서 공중뿌리 부분을 대각선으로 잘라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.
- 이후, 잘라낸 줄기를 깨끗한 물에 담가줘야 합니다. 이때 주의해야 될 것은 잎은 물에 닿지 않도록 하며 물은 5일에서 7일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깨끗한 물로 갈아줍니다.
-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물에 담가놓은 줄기에 뿌리가 자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때 뿌리의 길이가 3~5cm 정도인 것을 확인하고 줄기와 잎의 크기에 맞는 화분에 옮겨 담습니다.
- 화분에 옮겨서 흙을 채운뒤 이때부터는 몬스테라를 키우는 방법과 동일하게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고 직사광선을 피하고 간접광으로 실내에서 키우는 걸 추천합니다.
몬스테라 분갈이
몬스테라는 초보자도 키우기 좋은 반려식물로 알려져 있어요. 그리고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가지가 계속 나오고, 크기가 큰 잎이 나온다고 하면 큰 화분에 옮겨서 더 잘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.
분갈이는 화분 밑이나 다른 방향으로 뿌리가 나온다거나 잎이 노랗게 변할 경우 식물이 더 크려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내가 키우는 몬스테라가 뿌리가 나와있지는 않은지 잎의 상태는 어떤지를 살펴보시고, 분갈이를 하시면 됩니다.
분갈이를 할 때 팁이 있습니다.
- 현재 키우고 있는 몬스테라 화분보다 약 2배 정도 큰 화분으로 분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기존에 키우던 화분에서 뿌리와 함께 통으로 꺼낸 뒤에 흙을 살살 부드럽게 털어줘야 돼요. 그리고 뿌리들이 엉켜있을 경우 풀 수 있는 것들만 풀고 웬만하면 그냥 두는 게 좋습니다.
- 만약 손상되거나 다친 뿌리가 있다면 무서워하지 마시고 잘라내 주는 게 키우는데 도움이 되고 몬스테라에게도 좋아요.
- 화분은 물이 잘 빠지는 화분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.
- 분갈이하는 화분에 잘 옮겨 담고 위에 있는 흙을 부드럽게 눌러준 다음 물을 주도록 합니다.